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 및 사업소개/길찾기학교(진로 일경험)

길찾기학교 디자인팀 소식을 전합니다.

 

상반기 길찾기학교 10회차 디자인팀 수업이 끝이 났습니다. 🤚🤚
'블로그 작성하기'  수업에서 잘 작성한 친구의 글이 있어 수업 후기를 전달드립니다.
(현재는 여성비전센터의 대표님과 손을 잘 맞추며 인턴십을 씩씩하게 잘 해내가고 있습니다.)

.

.

.

먼저, 저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길찾기학교의 디자인과정을 수강하고 있는 장희연입니다.

UX/UI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 준비중인 학생이에요!

이번에 길찾기학교에서 디자인과정이 있다고 해서,
제가 하고있는 디자인 이외에 다른 디자인도 경험해보고싶어 들어오게 됐어요.

우리는 하나의 회사를 설립하기로 했고,
저는 그 회사의 디자인팀에 속해있는 팀원이에요.

회사이름은 Working Cooking, 저는 ‘후라이’ 사원입니다!

길찾기 학교란?

일하는 학교에서 진행하는 청년들의 진로찾기 프로그램입니다.

[대상]

1. 사회생활 준비가 필요한 청년
2. 자신감, 기초 경험을 쌓고싶은 청년
3. 사람과 대화하는 방법, 사회생활 전반에 대한것을 익히고 싶은 청년

[내용]

1. 직업분야를 직접 배우고 경험해보기 (디자인, 카페 등)
2. 같은 분야에 관심있는 다른 청년들과 소통하기
3. 미니 인턴십 지원
=> 저희는 일하는학교 옆에 위치한 ‘성남시여성지원센터’에 인턴으로 일하게 됐어요!

 

[웰-컴 키트 🌷]

길찾기학교의 디자인팀 선생님, 선지쌤이 준비해주신 웰컴키트에요 :)
테스크 노트와 형광펜, 샤프, 볼펜 등 학습용품들을 준비해주셨어요!

선지쌤이 아끼고 좋아하는 필기도구들이라 특별한 의미가 있는것 같아요. 형광펜 색이 노랑노랑 이뻐요 ㅎㅎ

디자인팀은 어떤 활동을 하나요?

지금부터 차근차근 알려드릴게요!
길찾기학교의 디자인과정은 수 / 금요일로 일주일에 2번 하고,
7월 5일부터 시작해서 8월까지
한 달 조금 넘게 진행됩니다 :)

 

[ 커리큘럼 ] 

일시
회차
수업 내용
세부 내용
2023.07.05
맛보기수업
명함 만들기,
SNS 썸네일 만들기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에 따른 명함 디자인,
‘캔바’를 활용해 SNS 썸네일 만들기 (유튜브, 인스타그램 썸네일)
2023.07.12
1회차
포스터 만들기,
업무 협업툴 ‘잔디’ 사용
디자인팀 회식 포스터 만들기,
가상의 회사를 설립하고, 기업문화를 세우기.
업무 협업툴 ‘잔디’를 사용해보기
2023.07.14
2회차
로고 만들기
‘캔바’를 활용해 로고 만들기
2023.07.19
3회차
로고 확정과 아이데이션
카드뉴스 만들기
가상회사 로고 아이데이션
‘캔바’로 카드뉴스 만들기
-카드뉴스 작업 진행 시 주의사항 체크
2023.07.21
4회차
카드뉴스 만들기
로고 확정
카드뉴스 작업 및 피드백
2023.07.26
5회차
리서치 및 글쓰기
1.리서치하기
2. 블로그 초안 작성하기
-구글Docs에 초안을 작성한뒤, 자료 정리.
-네이버 블로그에 옮겨서 글을 완성
2023.07.28
6회차
수정 및 피드백 보완
3.작성된 블로그 초안에 어울리는 이미지 삽입
4.맞춤법 검사기를 돌려 최종점검후, 피드백 반영 및 완성

5회차까지 커리큘럼을 수강해오면서, 후라이 사원이 만든 작업물들을 보여드릴게요.

 

0. 맛보기 명함만들기

 

 

첫번째로, 명함을 제작했습니다.
예지쌤이 클라이언트가 되어서, 명함디자인을 의뢰했어요

저는 과일 디저트 카페 명함을 제작하게 되었어요.
명함에는 매니저이름, 전화번호, 위치 등을 넣어서 구성해야돼요.

촉박한 시간에 명함을 완성하는게 어려웠지만, 나름대로 만족하는 결과물이에요.
귀여운 복숭아가 들어있어서 귀엽게 제작된것같습니다!

 

1-1. SNS 썸네일 만들기

 

정해진것 없이, '캔바'를 이용해 마음대로 만들고싶은 SNS썸네일을 만들어봤어요.
이제 여름이니까 썸머페스티벌을 주제로 썸네일을 제작했어요. 제가 좋아하는 구름사진과, 쨍쨍한 노란색 해, 무지개 등을 넣어 발랄하고 활기찬 느낌을 냈어요.

두번째는 일하는학교의 예지쌤이 얼마전에 생신이셨는데,
2033년의 예지쌤의 40살 생일파티 초대장을 재미로 한번 만들어봤어요.

놀리는거라 생각할 수도 있는데, 전혀 그렇지않습니다 ^^
선생님도 좋아하시더라구요!

1-2. 포스터 만들기

디자인팀이 생긴지 얼마안돼서, 팀원들끼리 서먹서먹했어요

그래서 팀장님이 만들어주신 회식 기회!

하지만 좋지만은 않았어요. 팀장님이 포스터를 만들라고 하시네요 ㅠㅠ

.

.

.

그래서.. 팀장님의 요청에 따라 포스터를 제작했어요!

[ 요청사항 ]

  1. 제목은 ‘working cooking talking’ 인데 talking을 강조해주길 바람
  2. 부제목은 친해지길바래!
  3. 일시, 장소가 모두 들어가야함
  4. 준비물: 긴장은 버리고 가벼운 마음으로
  5. 떡볶이, 피자가 준비되어있습니다.

 
 

열심히 포스터를 제작중인 팀원들, 집중력이 정말 좋아요.
그 누구도 궁시렁대지않고 자기 할일에 충실한 팀원들입니다!

[ 완성한 포스터 디자인 ]

 

저는 두가지 시안을 제작해봤어요
사람이 들어가고, 신나보이는 분위기의 포스터를 만들고싶었어요

개인적으로 저는 첫번째 시안이 마음에 들어요.
TALKING에 분홍색으로 강조하고, 아래쪽에 귀여운 피자 일러스트가 들어간게 키치한 분위기를 내는것같아요.

저희가 제작한 시안들을 인쇄해서 일하는학교의 로비에 걸어놨어요. 컴퓨터로 작업한 포스터를 실물로 직접 보니 작업물이 한눈에 들어왔고, 뿌듯하기도 했어요.

떡볶이와 피자, 그리고 손수제작된 하이볼을 먹으며 팀원들과 소통했습니다
회식은 성공리에 마무리~

2. 로고 만들기

캔바 작업화면

회사의 이름인 working cooking에 맞춰 로고를 제작해봤어요.

저는 cooking의 요리하는 이미지를 살리기 위해 요리사모자를 넣어봤어요.
팀원들끼리 각자 로고 시안 몇개를 만들어보고, 투표를 통해 로고를 정했어요.

짠! 몇번의 아이데이션과 선생님의 피드백을 통해
일하는학교의 색인 하늘색이 바탕이 되는 로고가 완성되었어요.

 

이렇게 나름의 성과가 묻은 귀여운 명함이 완성되었어요!
앞면엔 실명, 뒷면엔 디자인팀에서 쓰는 별명입니다 ㅎㅎ

정말 마음에 듭니다. 색도 이뻐요!

3. 캔바를 활용해 카드뉴스 만들기

뉴스레테 작성 내용

일하는학교에 대해 소개하는 카드뉴스를 제작해보기로 했어요.

‘찌 팀장님’이 들어가야하는 내용을 간단하게 써주셨고, 이 내용들을 모두 넣어 카드뉴스를 제작했어요.

포스터와 달리 카드뉴스는 크기도 작고, 들어가야하는 내용도 많아서, 레이아웃을 짜고 카드뉴스간의 디자인을 통일시키는게 어려웠던것같아요!

완성한 카드뉴스 디자인

 
 
 

저는 귀엽고 밝은 느낌의 디자인을 좋아해서,
카드뉴스도 귀엽게 제작해봤어요.

일하는학교의 색인 파란색을 메인컬러로 쓰고,
파스텔톤의 분홍, 노랑을 서브컬러로 설정해서 카드뉴스를 만들었어요.

제가 제일 마음에 드는 페이지는 마지막 페이진데요,
두개의 귀여운 캐릭터 일러스트를 넣어서 귀여운 느낌을 더했어요.

카드뉴스 만드는거 어렵지만, 재밌어서 나중에 또 해보고싶었어요 :)


마무리하며,

지금까지 거의 4주간 수업을 받으며,
길찾기학교를 들어오길 잘했다는 생각을 몇번이나 했어요!

 

저에게 도움이 많이 되주시는 선지쌤과 예지쌤 덕분에,
취업을 준비하는데 지치지 않고 달릴 수 있을것같아요! :)

센터에는 같은 또래의 친구들이 있어, 동질감도 느껴지고 같이 열심히 하고싶은 마음이 들어요

며칠 후에는 인턴십을 가는데, 열심히 일해보고싶어요!
꼭 디자이너로 취업을 성공해서 멋진 어른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다른 친구들의 디자인 수업 후기 ]
https://blog.naver.com/dudwls751123/223168536108

https://blog.naver.com/ghrnjs3046/223168544525

https://blog.naver.com/mrlees2/223168547925

.

.

 

https://www.workingschool.net/

일하는학교

조금 늦게 시작하는 청년들의, 진로탐색과 자립을 돕는 청년진로학교, 청년교육 협동조합입니다. 성남 청년, 비진학청년, 학교밖청소년, 1인가구 청년들이 각자의 특성과 환경에 맞는 진로를 찾고 일경험과 집중적인 취업준비의 시간을 갖습니다. 혼자 외롭게 애쓰지 않아도 됩니다. 선생님들, 동료 친구들과 함께 고민하고 노력하면 됩니다.

www.workingschool.net